신학자의 노트

이성, 어디까지 믿을 수 있을까?

설왕은 2019. 11. 15. 10:54

"좀 이성적으로 생각할 수 없어?" 

 

우리가 많이 듣고 많이 쓰는 말입니다. 이성이라는 말은 우리에게 다소 긍정적인 느낌을 줍니다. "인간이 동물과 다른 점이 무엇입니까?"라고 묻는다면 아마도 '이성'이라는 단어가 제일 먼저 떠오르는 단어 중 하나일 것입니다. 그만큼 이성은 인간에게 있어서는 중요한 것이고 인간이라면 꼭 이성적으로 사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학교에서 배우던 것과 실제로 살아갈 때와는 다릅니다. 학교에서 배울 때는 이성적으로 사고하는 것이 바람직한 일이고 그래야 좋은 결과에 도달한다고 배우지만 실제 우리의 삶은 그렇게 돌아가지 않습니다. 아마도 정치의 영역이 제일 심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분명히 이성적으로는 내세울 수 없는 주장을 말도 안 되는 주장을 막 던질 때가 있습니다. 이성적으로 볼 때 논리적인 근거가 희박하고 반증할 수 있는 것도 알고 있으면서 자기 말을 내뱉을 때가 있습니다. 본인의 욕망을 실현하기 위해서, 혹은 정치인으로서 자신의 입지가 흔들리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뻔한 거짓말도 마구 합니다. 분명히 비이성적입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그들의 삶의 방식이 꼭 틀렸다고만 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게 그들은 자신의 욕망을 실현하고 사람들로부터 신임을 얻기도 합니다. 이성적으로 잘 안 되는 것 중 또 다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사랑'이죠. 볼빨간 사춘기의 노래 가사 중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넌 너무 이성적이야." 너무 이성적이면 상대방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사랑에는 감정이 중요하니까요. 감정이 다쳤는데 이성적으로 해결하려고 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킵니다. 

 

결론은 이런 것입니다. 

 

이성은 유한하다.

이성으로 우리가 사는 세상을 다 아우를 수 없다. (좀 더 길게)

이성으로 세상을 완전히 파악하고 완전하게 이성에 따라 사는 것은 옳지 않다. (더 길게)

 

그렇다면 우리가 이성으로 파악해야 할 이성에 대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위의 사실입니다. 소크라테스가 자신에 대해 고백한 말이죠. 자신이 아는 것은 자신이 잘 모른다는 것을 아는 것밖에 없다고 말이죠. 니콜라스 쿠자누스(Cusa of Nicolas)도 비슷한 말을 했습니다. "깨달은 무지"(Learned Ignorance, docta ignorantia)라고 불렀습니다. 칸트도 비판적인 무지라는 말을 했고요. 하지만 한 마디로 "이성은 유한하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신학자 폴 틸리히는 이성이 어떤 점에서 유한한지 지적합니다. (폴 틸리히, 조직신학 I, P. 137-38) 틸리히는 유한성의 범주는 시간이라고 말합니다. 인간이 유한하기 때문에 인간이 가진 이성도 유한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틸리히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유한한 존재는 시간적인 존재를 의미한다. 이성은 시간성의 한계를 꿰뚫고 나아가 영원에 도달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이성은 인과성, 공간, 실체의 한계를 꿰뚫고 나아가 제일 원인, 절대적인 공간, 보편적인 실체에 도달할 수 없다." (틸리히, 조직신학 I, P. 137)

 

틸리히에 따르면 인간은 유한하기 때문에 이성은 유한하기 때문에 무한한 것을 인식하려는 시도는 항상 실패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합니다. 그러나 유한성의 감옥이 개방되는 지점이 하나 있다고 말하는데 그곳은 바로 도덕적인 경험의 영역입니다. 왜냐하면 여기서 도덕적인 경험에서는 무조건적인 것이 시간과 인과의 한계를 넘어서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틸리히는 이성이 유한성에 대한 속박을 잊어버리고 형이상학이 신성화되면서 결국 이성이 오히려 붕괴되고 멸시받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일리 있는 지적입니다. 

 

그래서 현재는 이성이 멸시받고 있습니다. 요새는 감각이나 느낌이 더 중요한 것처럼 여겨질 때가 많습니다. 사실은 유한한 인간이 무한한 것, 혹은 무한성을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이성의 작용입니다. 따라서 이성이 유한한 것이기만 하다는 주장은 옳지 않습니다. 무한한 것과 연결되어 있고 얽혀 있습니다. 이성의 유한성을 없애버려서도 안 되지만 그렇다고 이성의 유한성 때문에 이성을 멸시해서도 안 됩니다. 

 

이성은 유한합니다. 하지만 유한한 이성은 무한한 것과 얽혀 있습니다. 

 

 

320x100